장기기증 신청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해요.
예전에는 장기기증이라는 것이 일반인들에게는 낯설었지만 이제는 낯설지 않고
각종 TV를 통해서 많이 장기기증 정보가 많이 알려지고, 기증 사례들이 많이 노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장기기증에 대해 직접 알아보고 신청한다고 해요.
장기기증 신청방법과 장기기증의 종류 그리고 기증 후 시신 뒤처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아래 글을 통해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장기기증은 받아 새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의 뉴스보기*
목차
장기기증 종류
장기기증
장기를 다른 사람에게 장기를 기증하는 것을 장기 기증이라고 합니다.
간, 심장, 폐, 심장 등 신체에 있는 장기를 기증하는 것입니다.
조직기능
신체 조직을 기증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조직기능에는 각막과 같은 안구 조직, 혈관 조직, 피부, 신경 조직등이 있습니다.
뇌사기증
사고로 인해 뇌사 판정을 받은 환자가 장기기증하는 것을 뇌사 기증이라고합니다.
뇌 활동은 멈췄지만 혈액순환과 호흡으로 즉 기계적에 의존해 생명을 이어가는 상태를 뇌사라고 합니다.
장기기증 중 뇌사 기증 비율이 높으며, 수많은 다른 환자들에게 새로운 삶을 주고 있습니다.
장기기증 신청방법
장기기증을 신청하는 방법으로는 4가지가 있습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희망등록증과 스티커를 받게되며, 주민등록증에 부착하면 됩니다.
1.온라인 신청
한마음한몸장기기증센터 홈페이지에서 장기기증 희망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신청가능한 한마음한몸장기기증센터로 이동됩니다.
2.직접 방문신청
한마음한몸운동본부 나눔자리
주소 - 명동성당 1898 지하광장 내 / 시간 - 월 ~ 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 문의 - 1599-3042
3.우편신청
한마음한몸운동본부 1599-3042로 연락 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서요청하면
우편으로 14일 이내 집으로 보내드립니다.
받은 신청서 작성 후 다시 우편으로 한마음한몸운동본부로 발송하면 됩니다.
4.FAX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후 팩스 02-727-2488 보내주시면 됩니다.
장기기증 신청을 한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장기기증을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장기기증 가능한 기준이 있고 충족해야지만 가능합니다.
본인이 생전 장기기증을 신청했더라도 유가족들이 반대하면 장기 기능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반대한 장기기증 신청하지 않았지만 사망 후 유가족들이 장기 기증 등록하면 기증이 가능합니다.
장기기증이 안되는 경우
장기기증하고 싶은 사람이 에이즈, B형 간염, 결핵, 성병 등 전염성 질환자일 경우에는 장기기증이 안됩니다.
그리고 암 환자일 경우에도 기증이 불가능하며, 이럴경우 안구 기증만 가능합니다.
또한 타투, 문신을 한 부위는 기능이 불가합니다.
장기기증 혜택 및 시신 뒤처리
혜택
장기기증자의 가족이 장기기능이 필요할 때 장기 이식을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는 우선권 혜택이 제공됩니다.
또한 장례비용의 일부 지급 및 유가족 보건소 진료비와 화장장 이용료 면제 혜택이 제공됩니다.
시신 뒤처리
장기기증 후 시신은 유가족들이 직접적으로 보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기증 후 시신을 복원 후 유가족들이 장례를 치를 수 있도록 합니다.
장례식장으로 시신을 인도까지 해드립니다.
댓글